카테고리 없음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하기

블리스쩡 2021. 3. 17. 23:52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하기

국민연금이란 나라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공적 연금 제도로서 국민 개개인이 소득 활동시 납부한 보험료를 바탕으로 은퇴를 하거나, 질병, 사고, 사망 등으로 소득활동이 중단되었을 때 본인이나 가족에게 지급되어지는 연금을 말합니다. 
나라에서 보장해주는 가장 기본적인 노후 대책 수단으로 봐도 되겠죠. 
오늘은 이러한 국민연금 수령액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후시기에 접어들면 부부가 필요로 하는 최소의 생활비는 대략 200만원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현재 평균적으로 지급받고 있는 국민연금 수령액은 월 763,332원으로 실제 들어가는 최소 생활비 금액에 비하면 38% 정도 수준이라 아쉽지만 부부가 함께 준비를 해간다면 가장 효과적인 노후준비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국민연금을 부부가 함께 준비하기 위해서는 맞벌이 가정이라면 당연히 그게 되겠죠.

그럼 외벌이 가구는 국민연금을 더욱 효율적으로 가져가려면 어떻게하면 될까요?

 

 

외벌이 가구도 국민연금 수령을 위해 국민연금 의무가입대상이 아닌 배우자는 임의가입을 해서 국민연금 맞벌이가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은 18세~ 60세미만이고 국내 거주자 중 사업장가입자나 지역가입자가 될 수 없는 사람이 본인의 선택에 따라 국민연금에 가입하도록 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실제로 전업주부들 중에 노후준비로 국민연금 임의가입을 활용하시는 분들이 꽤 많이 계십니다. 

 

■ 국민연금 임의가입 금액 및 기간
 


국민연금 임의가입을 하려면 적어도 월 9만원 이상, 최대 452,700원 이하로 납부를 해야 합니다. 
최소 가입기간은 10년 인데요.

월 9만원을 10년동안 납입을 하면 국민연금 수령액은 월 179,670원이 됩니다. 
월 452,700원을 10년동안 납입을 하면 국민연금 수령액은 월 389,790원이 됩니다. 

납입금을 5배는 더 많이 내도 연금수령액는 2배정도 밖에 커지지 않았는데요.
이것은 국민연금이 저소득층에 더욱 유리하게 적용되는 '소득 재분배'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수익률만 따져본다면 국민연금 납입금액을 적게 납입하는 것이 유리해 보입니다. 
그렇지만 점점 수명이 길어지고 있어서 가장 큰 납입금액을 내면 결국 합산금액으로 보면 결과적으로 다른 민간 연금상품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연금을 수령할 수 있게 되므로 여유가 있다면 큰 금액으로 납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동일한 국민연금 납입금액으로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리고 싶다면?
 
동일한 납입금액으로 연금수령액을 늘리고 싶다면 방법이 있을까요?
네, 가입기간을 늘리면 됩니다. 

예를들어 월 9만원을 20년 동안 납입을 하면 국민연금 수령액은 월 351,600원을 받지만 10년 동안 납입을 하면 월 231,920원을 받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가입기간에 따라 월 예상 연금수령액의 차이는 많이 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의가입을 생각중이라면 늦어도 55세 이전에 최소 가입 금액 이상을 납입하면서 최대한 빨리 가입을 하여 가입 기간을 늘리는 것이 가장 유리한 조건 입니다. 

■ 추후 납부로 국민연금 수령액 받기

 

 

'추후 납부' 라고 하는 국민연금 제도로 국민연금 수령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는 전업주부라서 최소 가입기간인 10년을 채우지 못했어도 기존에 직장생활을 하면서 국민연금을 납부한 이력이 있다면 활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예를들어, 결혼 전에 6년 동안 직장 생활을 했던 주부라면 부족한 4년이라는 기간동안 최소 월 9만원이상의 국민연금을 납부하면 추후 납부제도로 국민연금을 살릴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추후납부제도는 연금 가입자에게 아주 유리한 제도이니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나의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바로 조회하기 ◀

 

 

바로 위 링크 누르시면 본인의 국민연금 수령액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에서 '예상연금액 조회' -> '국민연금 예상 연금액 알아보기' -> '본인인증' -> '국민연금 예상액' 누르셔서 확인해보시기 바랄게요. 

 

 

 

 

 

주식계좌 개설방법 가장 쉽게 하기

주식계좌 개설방법 가장 쉽게 하기 이제는 저축이나 적금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일반 은행에서 쉽게 가입할 수 있는 적금만 보아도 거의 제로금리에 가깝다보니 많은 사

happylife0105.tistory.com